티스토리 뷰

시원한 가을 바람을 맞으며 등산하기 좋은 계절이 왔습니다. 치악산은 우리나라의 등줄기인 백두대간의 오대산에서 서남향으로 분기되어 매화산(1.084m), 천지봉(1.086.5m)이 위치하며, 연접한 비로봉(1.288m)은 치악산국립공원의 최고봉으로 향로봉(1.042.9m)과 남대봉(1.181.5m)까지 해발 1.000m이상의 준봉들로 연결되는 대표적인 경관지를 형성하고 있다. 이렇게 수려한 경관을 보유한 치악산국립공원은 강원권의 교통요지인 원주시에 인접해 있을뿐 만 아니라 수도권으로부터 근거리에 위치하여 1일 탐방이 가능해 탐방활동이 연중 이루어지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치악산의 경관자원으로는 구룡계곡, 부곡계곡, 금대계곡 등 아름다운 계곡과 구룡소, 세렴폭포 등의 명소가 곳곳에 산재해 있으며, 사계절에 따라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 여름철에는 구룡사의 울창한 송림과 깨끗한 물이 볼만하고, 가을의 단풍과 겨울의 설경은 특히 장관이다.

 

 

또한, 치악산 곳곳에는 강원도유형문화재인 보광루를 보유한 구룡사와 꿩의 보은설화 간작한 상원사, 전쟁유적지인 영원산성과 벌목금지의 상징인 황장금표 및 우리나라의 대표적 온대림으로 보존되고 있는 천연기념물 93호인 성남리 성황림 등의 문화자원이 있다. 아름다운 금대계곡에 자리잡고 있는 영원사를 포함 보문사, 국형사, 관음사 등이 수려한 치악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다.

 

 

 

 

행구동 - 향로봉

출처 : 치악산 국립공원 관리사무소

 

상세구간 : 행구동탐방지원센터 - 보문사 - 향로봉

일정 : 당일

소요시간 01시간 30분 거리 2.8km 난이도 하

 

 

원주시내와 가장 인접하고 짧은 탐방코스로, 원주시민들의 일상적인 산행코스로 인기가 높다.

 

행구탐방지원센터는 접근성과 교통편이 좋아 원주시민들이 가벼운 채비로 즐겨찾는 일상적인 탐방코스이며, 입구 부근에는 잘 정돈된 카페와 식당들이 많아 부담없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행구동탐방지원센터 - 향로봉 코스

 

행구탐방지원센터에서 경사진 포장도로를 따라 1.3km를 오르면 보문사가 나타난다. 보문사에서 향로봉까지는 1.2km에 불과하지만, 초반 1km 구간은 경사가 심하고 돌이 많아 결코 만만히 보아서는 안되는 코스이다. 이후 부터는 치악산 주 능선과 합류하게 되며, 합류지점에서 남대봉 방면으로 200m를 진행하면 향로봉에 이를 수 있다.

 

 

 

구룡 - 세렴폭포

 

상세구간 : 구룡탐방지원센터 - 구룡사 - 대곡안전센터 - 세렴폭포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1시간 45분 거리 3km 난이도 하

 

 

시원한 구룡계곡과 신라 고찰 구룡사와 용소를 지나 남녀노소 온가족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산책코스

 

탐방코스 초입에 구룡탐방지원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다양한 탐방정보를 얻을 수 있고 탐방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코스 중간지점인 대곡안전센터에는 멸종위기종 구렁이 증식장과 자생식물관찰원이 있어 평소 보기힘든 구렁이 및 희귀식물의 생태체험을 할 수 있다.

 

 

 

구룡탐방지원센터 - 세렴폭포 코스

 

구룡문화재매표소를 지나 구룡사 일주문까지는 목재데크로 조성된 인도와 차도가 분리되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일주문부터는 비포장길로 이어진다. 특히 일주문부터 구룡사 구간은 금강소나무 군락지로서, 울창하고 시원한 산책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구룡사에서 대곡안전센터 코스는 약초원길과 전나무숲길을 선택하여 오를 수 있다. 약초원길은 비교적 좁고 노면에 돌출된 돌들이 있어 다소 불편할 수 있으며, 전나무숲길은 약간 멀긴 하지만 넓고 평탄하게 조성되 있다. 특히 우람한 전나무숲 자체가 자아내는 풍경이 일품이며, 삼림욕을 즐기며 산책하기에 최적의 공간이다. 대곡안전센터에서 세렴폭포 구간도 넓은 비포장길로, 일부 구간은 노면이 평탄석으로 정비되어 있다.

 

 

 

부곡 - 곧은재

 

상세구간 : 부곡 - 곧은재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01시간00분 거리 4.1km 난이도 하

 

 

 

치가 떨리고 악이 받친다는 치악산의 악명과 달리 동치악의 완만한 경사가 매력적인 탐방코스로서, 아름다운 부곡계곡과 울창한 숲을 따라 걷다 보면 속세를 떠난 듯한 호젓함을 만끽할 수 있다.

 

아름다운 부곡계곡과 울창한 숲을 따라 이어지는 완만한 경사의 탐방로는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최고의 힐링코스

 

인근에는 조선 3대 임금인 태종 이방원과 그의 스승 운곡 원천석 선생에 대한 설화가 전해지는 태종대, 노고소, 변암 등의 유적을 만날 수 있음

 

 

댓글